한국소비자생활협동조합연합회 홈페이지에 오신것을 환영합니다.
     
 
HOME > 열린마당 > 국내외뉴스
 
 
작성일 : 12-06-22 15:34
[MBC]경제브리핑 아.마.준 관련 뉴스
 글쓴이 : 관리자
조회 : 1,474  
   http://imnews.imbc.com/player/index_frame.aspx?artid=3082077&vodurl=vo… [509]
◀ 황서영 리포터 ▶

간추린 경제소식 전해드리는 경제브리핑입니다.

올 1분기 전 세계 경기 침체의 여파로 국내 기업의 성장과 수익이 모두 악화된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VCR▶

한국은행이 발표한 기업들의 올해 1분기 매출액은 지난해 4분기 12.6%보다 축소된 10.5% 증가세에 그쳤는데요.

매출액 대비 영업 이익률 역시 지난해 4분기 6.6%에서 5.2%로 1.4% 포인트 하락해 수익성도 나빠진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한국은행은 전 세계에 불어닥친 불황과 함께 원유 등 국제 원자재의 가격 상승을 주요 원인으로 분석했습니다.

=============================

요즘 상조 서비스에 가입하시는 분들 많으신데요.

국내에서는 처음으로 후불식 상조 서비스가 시작됩니다.

소비자 생활협동조합 연합회는 최근 선불식 상조서비스의 부실 경영과 불친절한 서비스 등으로 소비자 피해가 늘어남에 따라

후불식 상조서비스 상품인 '아마준'을 도입한다고 밝혔는데요.

'아마준'이란 '아름다운 마무리를 위한 준비'의 준말로, 사전 회원 가입 없이 필요한 때 상담을 통해 장례 서비스를 받을 수 있고 장례 비용은 신용카드로 무이자 할부 결제가 가능하다고 합니다.

=============================

한국인의 식탁에 자주 오르며 큰 사랑을 받아온 '국민 생선' 갈치의 인기가 곤두박질치고 있습니다.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 상반기 갈치의 매출은 30.6%로 38.6%를 차지한 고등어에 크게 못 미친 것으로 나타났는데요.

갈치는 2년 전까지만 해도 주요 생선 매출의 60% 까이를 차지했지만 지난해부터 어획량이 크게 줄어들면서 가격이 올라 지난해 41.7%로 감소했고 들어 또다시 30% 수준으로 떨어져 역대 최저 수준을 기록했습니다.

=============================

20년이 지난 건물이라도 무조건 재건축 대상에 포함되는 것은 아니라는 대법원의 판결이 나왔습니다.

대전에 사는 신 모 씨 등은 지난 2009년 대전시가 자신들의 건물과 토지 일부를 주택 재건축 정비구역으로 지정하자 이를 반대하는 소송을 제기해 원고 승소 판결을 얻었는데요.

재판부는 판결문에서 '준공된 지 20년이 지난 건축물'이라는 조건은 건축물의 노후와 불량 여부를 판단하는 여러 조건 중 하나에 해당될 뿐이라며 철저한 현장조사 등을 통해 철거 여부를 검토해야 한다고 지적했습니다.

◀ 황서영 리포터 ▶

경기도에만 20여 개가 넘는 사업장에서 주택 재건축과 관련된 법정 분쟁이 벌어지고 있다고 하는데요.

이번 판결이 앞으로 적지 않은 영향을 미칠 것으로 예상됩니다.

지금까지 경제브리핑이었습니다.